::광주광역시남구장애인종합복지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법인소개

법인로고 법인 사진

법 인 명 : 사회복지법인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
주 소 : 광주광역시 북구 태봉로 23
법인설립일 : 2002년 07월 30일.

 

법인소개

 

사회사목 이념과 비전

설립배경

사회복지법인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의 모(母)법인인 재단법인 광주구천주교회유지재단(천주교 광주대교구)은
첫째, 급변하는 현대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복지욕구에 대해 전문적이고 과학적으로 대처하는 사회복지사업 실천의 운영체계가 필요함을 인식하였고, 둘째, 그동안 그리스도 사랑의 가르침에 따라서 자선적(慈善的)이고 구응적(救應的)인 원조활동을 수행해 온 교구 내 다양한 사회복지단체들의 통합과 업무의 협의·조정 기능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가톨릭교회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진실한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토대 위에서 광주대교구는 가장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기구를 교구 산하에 두어 교구의 사회복지사업을 총괄하여 실천함과 동시에,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의 파트너쉽 관계를 유지하는 실천기구로서 사회복지법인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를 설립하게 되었다.

 

 

카리타스

카리타스(Caritas)란?

사랑, 애덕, 자선이라는 뜻의 라틴어로,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고자 교황청에서 설립한 가톨릭 사회복지기구의 명칭입니다.
또한 가난하고 소외받는 이들을 원조하는 가톨릭교회의 최고 기구인 주교회의 산하에 두고 있습니다.

카리타스(Caritas)로고는?

네 방향으로 뻗은 붉은 색 불꽃과 십자가는 애덕(사랑)을 상징하며, 위에서 아래로 그어진 십자가 기둥은 우리들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위에서 아래로)과 하느님께로 향한 우리의 사랑(아래에서 위로)을 의미합니다. 좌우로 뻗은 십자가는 하느님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람과 사람사이의 이웃사랑을 표시하며, 네 방향으로 뻗은 불꽃은 자신을 바쳐 이웃에게 봉사하는 사랑을 표현합니다

카리타스조직이란?

카리타스 조직은 1897년 독일 카리타스가 설립된 이후, 1950년 9월 각국에서 자선구호 활동을 하던 각각의 조직이 연합체를 만들어 탄생하였습니다. 카리타스는 전세계 가톨릭교회가 사랑 실천과 사회정의 구현에 헌신하도록 조력된 기구로 총 165개 나라가 회원국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UN협의기구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카리타스는 1979년 국제카리타스의 정회원이 되었으며, 국내 가톨릭사회복지활동을 총괄합니다. 또한 전국 차원의 조정 과 협의를 통해 해외원조, 대북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주가톨릭사회복지회는 한국카리타스의 일원으로 광주에서 가톨릭 사회복지 활동을 대표하는 사회복지법인입니다. 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에는 약 115여개의 사회복지 단체가 등록되어 있으며, 광주지역 내 130여개 본당과 연대하여 사회 복지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 좌우로 뻗은 십자가는 하느님 사랑에 뿌리를 두고 있는 우리사랑을 뜻합니다.


복지관후원업체

Add. 우)61653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로 33(월산동 150-3)
Tel. 062)611-1900 / Fax. 062)361-7711 / E-mail. ngjangbok@hanmail.net
고유번호 : 231-82-00503 개인정보담당자 : 김귀정

사회복지법인가톨릭광주사회복지회